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총선 투표가 시작됐습니다. 이번 총선은 젊은 층의 관심과 개표방송은 외신도 주목할 정도의 퀄리티를 자랑합니다.
외신에서는 K-드라마 같은 K- 개표방송으로 또 다른 한류콘텐츠라고 불릴 정도로 흥미로운 방송이라고 평가합니다.
화려한 그래픽과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한국의 콘텐츠를 패러디하는 등 볼거리도 많습니다.
오늘은 외신에서도 관심을 가지는 한국의 개표방송 실시간 시청 실시간 투표 현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 22대 총선
선거일 : 2024년 4월 10일 오전 6시 ~ 오후 6시
투표장소 : 지정된 내 투표소
선거권 : 선거일 현재 18세 이상의 국민
준비물 :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공무원증, 전자증명서, 국가기술자격증, 각급 학교의 학생증 중 1가지
개표 : 투표 종료 후 즉시 시작
방송 일정
오후 4시 : 총선결과 예측 방송
오후 6시 : 투표 마감 출구조사 결과 발표
오후 7시 : 각 지역구 개표 시작
오후 9시 : 비례대표 의석 배분 윤곽 또는 확정
오후 10시 : 주요 지역구 당선자 윤곽 또는 확정
오후 11시 : 전국 지역구 당선자 윤곽 또는 확정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방송사에서 제공하는 선거방송은 출구조사 발표시각 오후 6시에 지상파 3사 KBS, MBS, SBS의 공동 출구조사 방송을 시작으로 개표 방송이 진행됩니다.
총선 선거 투표율
2020년 총선 66.2%
2022년 대선 77.1%
2022년 지선 50.9%
이렇게 전 선거의 투표보다 이번 22대 총선에서는 전 21대 총선보다 2~3%의 투표율이 증가할 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전 투표율 같은 경우에도 31.28%라는 역대 가장 높은 사전투표율을 기록하여 제 22대 초선의 총 선거투표율은 역대 최고일 거라고 예상합니다.
제 22대 총선 개표방송
KBS : 내 삶을 바꾸는 선택 2024 총선
주요 후보들의 공약을 AI가 구현한 아바타로 랩 배틀을 하는 방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패널로는 박성민 정치컨설턴트, 심성완 시사평론가, 김보신 여론조사 분석가 등이 패널로 참여할 예정입니다.
MBC : 2024 국민의 선택
'공익성과 신속함을 앞세워 깊이 있는 선거방송을 제공하겠다'라는 MBC의 뜻에 맞게 각종 전문과들과 토론중심의 방송을 할 예정입니다. 조현용, 이재은, 김대호 아나운서 등이 진행할 예정입니다.
패널로는 유시민 작가,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 윤희석 국민의 힘 선임대변인, 박성민 더불어민주당 전 최고 위원 등이 나올 예정입니다.
SBS : 선택 2024
매 선거마다 화려한 그래픽을 이용하는 SBS는 이번에도 화려하고 신박한 개표방송을 진행항 예정입니다.
패널로 이철희 전 의원과 새누리당 대변인 민현주 전의원 등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MBN : 2024 민심의 선
AI 빅데이터 시스템을 도입 아며 총선과 관련 있는 실시간 이슈를 분석하고 승부를 예측할 예정입니다.
패널로는 김성태 전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오영식 민주당 선대위 종합상황실 수석부실장, 최재성 전 의원, 리얼미터 이택구 대표, 인사이트케이 배종찬 소장 등 나올 예정입니다.
JTBC : 2024 우리의 선택 로그 :인
배우 주현영을 일일특별앵커로 활약예정이며 방송인 정영진, 김준일, 장성철 등의 여러 패널들이 나올 예정입니다.
TV조선 : 결정 2024
XR 기술을 통해 시청자들이 스튜디오에서 직접 방송을 보는 느낌을 받는 방송의 할 예정입니다.
윤정호 앵커를 중심으로 윤우리, 윤태윤, 홍연주 등 앵커위주의 방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